파월, 트럼프 의식했나…"정치 고려않고 금리 결정"

입력 2024-04-04 04:08   수정 2024-04-04 15:35

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
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(Fed) 의장이 3일(현지시간) "인플레이션이 잡혔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겠다"는 신중론을 재차 강조했다. 이와함께 미국 대선과 관계없이 금리 인하를 결정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.

파월 의장은 이날 미 스탠포드대 경영대학원 주최 포럼 강연에서 "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%를 향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"고 밝혔다.

그는 "전년 동기대비 기준으로 올 2월 전체 개인소비지출(PCE) 상승률이 2.5%로 1년 전의 5.2%보다 낮아졌다"며 "전체적으로 인플레이션은 크게 둔화했지만 여전히 연방공개시장위원회(FOMC)의 목표치인 2%를 상회하고 있다"고 설명했다. 이어 "생산가능 인구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늘고 이민 유입 속도가 증가했다"며 "이로 인해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(GDP)이 3% 이상 증가하고 신규 일자리가 300만개 이상 창출되는 등 경제 활동과 고용 성장은 견고해 긴축정책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어느 정도 상쇄했다"고 평가했다.

파월 의장은 "올해 초반 데이터도 견조한 성장세, 강하지만 재조정 중인 노동시장, 울퉁불퉁한 경로를 따라 2%로 하락하는 인플레이션 등으로 요약할 수 있는 전반적 상황을 크게 바꾸지는 못하고 있다"며 "강한 경제와 현재 인플레이션 상황을 고려할 때 앞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리를 결정할 시간이 있다"고 했다.



파월 의장은 이날 이례적으로 Fed의 독립성에 대해 상당시간을 할애했다. 미국 대선을 앞두고 미 정치권에서 Fed의 통화정책에 개입하거나 관여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는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.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올 2월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"파월 의장이 대선에서 민주당을 돕기 위해 금리를 인하하려 한다"며 "파월 의장은 정치적"이라고 비판했다.

파월 의장은 이러한 점을 의식한 듯 "Fed 정책 입안자들은 선거 주기와 일치하지 않게 장기 임기를 수행한다"며 "Fed의 결정은 입법을 통하지 않는 한 정부의 다른 부분으로 인해 번복될 수 없다"고 강조했다. 이어 "이러한 독립성 덕분에 단기적 정치적 사안을 고려하지 않고 통화정책을 결정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 한다"고 덧붙였다.

그는 "연방기관의 이런 독립성은 매우 드문 일로 Fed의 독립성 역시 대중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에 필수적 요소"라며 "독립적인 중앙은행이 더 나은 경제 성과를 낸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"고 했다. 또 "우리는 독립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"며 "이런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적 역량과 객관성을 갖추는 한편 투명하고 책임감있고 충실하게 본연의 업무를 수행해 독립성을 확보할 것"이라고 말했다.

워싱턴=정인설 특파원 surisuri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